마블에셋

본문 바로가기
국내/해외선물주식 / 국내선물 / 항셍지수 / 나스닥 / s&p500 / 오일 등 80가지의 파생상품

국내선물

국내선물이란?

한국 거래소(KRX)에 상장된 지수, 통화, 금리, 주식, 상품(금,돈육) 등을 초자산으로 파생상품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특정 상품을 현재 합의한 가격으로 미리 사거나 파는 계약을 통하여 새로운 투자 기회와 위험회피 수단을 제공해주는 상품입니다.

한국거래소
1996년 5월 코스피200 선물시장이 최초로 개설되면서 열린 국내 파생상품시장은 1997년 코스피200 옵션, 1999년 국채선물, 미국달러 선물시장 등이 있달아 개설되면서 국제적인 거래소로 성장해 왔습니다. 더욱이 코스피200 옵션의 폭발적인 거래증가에 힘입어 미국, 유럽 등 세계 유수의 거래소들을 제치고 세계 1위의 거래량을 기록하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어 세계 최대의 파생상품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급속희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여 적절한 위험관리수단을 갖추기 못했던 국내 금융시장은 1996년 이후 파생상품시장의 개설로 효과적인 위험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기업과 투자자 등은 위험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러한 수요는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지수선물 코스피 200선물 / 코스피 200 옵션 / 스타지수 선물
  • 통화선물 미국 달러 선물 / 미국 달러 옵션 / 일본 엔 선물 / 유로 선물
  • 금리선물 3년 / 5년 / 10년 / 국채 선물
  • 상품선물 금 선물 / 미니 금 선물 / 돈육 선물

국내선물의 특징?

제도적 특징
청산소

선물거래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을 파악 못한 상태에서 매매가 이러우집니다. 선물거래의 참여자가 안심하고 매매하기 위해서는 모든 거래의 계약이행(결제)를 보증할 제 3자가 필요합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기관이 청산소입니다. 파생상품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 직적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즉, 매도자에게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 제도

장내파생상품거래제도가 다른 거래제도와 구분되는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거래 상대방의 계약불이행으로부터 매수자와 매도자를 보호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증거금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장래 특정일에 정산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장내파생상품거래에서 중도의 가격변동에 따른 계약불이행시 거래 일방에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와 같은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장내파생상품거래시 거래소가 매수자와 매도자에 일정금액을 예치하도록 요구하는 이와 같은 예치금이 증거금입니다. 계약이행에 대한 보증금의 성격을 지나며, 따라서 그 기능은 계약이행보증금 기능과 동시에 일일 정산기능을 합니다.

일일 정산 제도

청산소는 당일 장이 끝난 후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 매일의 정산가격을 발표합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모든 거래 참여자들의 미청산계약(OPEN INTEREST)에 대한 장정이익과 손실을 정산합니다. 이러한 청산의 결과 증거금계정의 수준이 유지증거금 이하의 수준으로 하락하면 추가증거금을 납부해야 하며, 반대로 기본증거금을 초과하는 이익에 대해서는 현금인출이 가능합니다. 청산소는 일일정산 기능을 통하여 계약 당사자들로 하여금 일정수준의 증거금을 유지하도록 하여 계약불이행 위험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최종 결제제도

최종결제일(만기일)까지 청산되지 않은 선물포지션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선물인수도 (PHYSICAL DELIVERY) 방식과 현금정산 (CASH SETTLEMENT) 방식이 있습니다.

  • 실물인수도대부분의 선물계약에 적용되는 만기정산 방법으로 거래소가 지정한 창구를 통해 매도자와 매수자가 실물을 인수도합니다.
  • 현금결제 대상자산이 지수(INDEX)로 되어 있는 것과 같이 실물인도가 불가능한 품목에 대하여 채택하고 있는 최종결제 방법입니다.

계약을 체결한 당시의 가격과 최종 결제일(만기일)의 정산가격의 차액만큼을 수수함으로써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선물거래/현물거래 차이점
선물거래란?

표준화된 선물계약의 매매라고 할 수 있으며, 선물계약은 표준화된 특정상품을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미래 일정시점에 현재 합의된 가격으로 인수도할 것을 약속하는 법적 구속력을 갖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예제) 주식선물 같은 경우
구분 선물거래 현물거래
시장기능 위험전가회피
미래가격예시
새로운 투자수단 제공
자본형성
상품보유기간 한정적임(만기가 있음) 제한없음
레버리지효과(지렛대) 증권시장보다 큼 선물시장보다 작음
증거금 성격 이행보증금으로 거래대금의
10% 수준으로 낮음
주식 매입대금의 일부지급 성격으로 40% 수준
이론상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의 관계
  • 만기전현물가격 < 선물가격
  • 만기시현물가격 = 선물가격, 현선수렴
시장에서의 현물 가격과 선ㄴ물 가격의 관계
  • 만기전 - 현물가격 상승예상 : 선물가격 < 선물가격, 사기 쉬운 선물 먼저 매수
    - 현물가격 하락예정 : 현물가격 > 선물가격, 팔기 쉬운 선물 먼저 매도
  • 만기시현물가격 = 선물가격, 현선수렴
선물거래/선도거래 차이점

파생상품은 옥수수, 쌀 등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라 변하게 되는 일종의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흔히들 선물을 파생상품과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는데 코스피 200선물, 국채선물과 같은 선물 상품은 파생상품이 한 종류입니다.

사람들이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시장에 가서 물건값을 지불하고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현물거래"라고 합니다. 이와 달리 현재 물건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3개월, 6개월 혹은 1년 후에 물건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현재 시점에서 해당 물건값과 인도날짜들을 확정해서 계약을 체결하고 약속된 날짜에 계약한대로 물건과 대금을 교환하는 거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밭떼기 거래와 비슷한 개념인데 이를 전문용어로 "선도거래" 라고합니다.

선물거래는 이러한 선도거래가 반전하여 거래소라는 기관을 통해 거래를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거래소는 투자자들이 표준화된 상품을 거래소가 정한 규정과 절차에 따라 거래하도록 하며, 또한 거래의 이행을 보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구분 선물거래 현물거래
거래조건 거래방법 및 계약단위, 만기일 등 거래조건이 표준화 됨 매매 당사자간의 합의에 따라 결정되어 조건이 다양해짐
거래장소 거래소라는 물리적 장소에서 공개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짐 일정한 장소가 없이 당사자들간 직접적으로 만나서 이루어짐
중도청산 시장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반대 거래를 통해 청산이 가능함 상대방이 응하지 않으면 중도에 청산이 쉽지 않음
신용위험 청산소가 계약이행을 보증하여 신용위험이 없음 당사자간의 약속으로 계약불이행의 위험이 존재함
일일정산 가격변동에 따라 거래일별로 청산소가 수행함 계약 종료일에 단 한번 정산됨
인수도 대부분의 거래가 만기일 이전에 반대거래로 종료됨 대부분의 거래가 종료시 실물인수도가 이루어짐

국내선물의 특성

지수선물
코스피200선물
코스피200선물은 유가증권시장본부에서 상장된 주권 200 종목의 시가총액 기준으로 산출된 | 코스피 200지수를 거래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이처럼 코스피200선물은 주가지수를 거래대상으로 하고 있어 최종결제방법으로 현금결제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지수는 기준시점을 1990년 1월 3일로 하고 해당시점의 주가지수를 100.00으로 하여 구성되었습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국내 최초의 장내파생상품으로서 주가변동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상장 되었으며 상장 이후 급격히 성장하여 2009년 11월 16일 CME와의 연계를 통하여 야간시간 동안(18시 ~ 익일05시)에 거래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코스피200옵션
코스피 200옵션은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상장된 주권 200종목의 시가총액 기준으로 산출된 코스피200지수[산출기준시점 1990.01.03]를 거래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이처럼 코스피200옵션은 주가지수를 거래대상으로 하고 있어 최종결제방법으로 현금결제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옵션은 주가변동위험 뿐만 아니라 코스피200 선물의 위험관리를 위해 활용되고 있으며 현 / 선물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현하도록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옵션은 상장 이후 급격하게 성장하여 2010년 8월 유럽의 EUREX와의 연계를 통하여 KOSPI200 옵션 야간시장을 개설하게 됨으로써, KRX의 대표상품인 KOSPI200 선물 옵션의 24시간 매매체제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통화선물
미국 달러선물
미국 달러선물은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할 미국 달러화를 현재시점에서 미리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계약입니다.

1997년 12월 외환시장 자유화 등 국내투자자와 기업이 환위험에 많이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상장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어 1999년 4월 23일 한국선물거래소 개장과 함께 상장되었습니다. 미화 1만달러를 거래대상으로하는 통화선물로서, 환율 변동위험을 관리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옵션
미국 달러옵션은 미리 정한 환율로 최종 거래일에 달러화를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 미리 정한 환율을 옵션의 행사가격이라고 합니다. 미국달러옵션은 미국 달러의 가격변동 위험 뿐만 아니라미국 달러선물의 위험을 관리하는 수단이 되며, 현 / 선물과의 다양한 연계거래를 가능하게합니다. 옵션만기일에 권리행사가 가능한 유럽식 옵션으로 기초자산인 미국달러의 실물인수도는 최종결제일에 발생하게 됩니다.

글로벌 코스피200선물 / 옵션 연계시장
CME연계 코스피200선물 글로벌시장
CME 연계 코스피 200선물 글로벌시장이란 현재 정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KOSPI200 선물이 CME와의 연계를 통하여 야간시간 동안(18시~익일05 시)에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글로벌거래는 최초의 해외 연계시장으로서, 매매체결(매칭)은 CME그룹의 GLOBEX에서 이루어지고, 청산 및 결제는 KRX가 담당합니다.
* GLOBEX :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 그룹의 24시간 전자거래시스템

CME연계 코스피200옵션 글로벌시장
EUREX연계 코스피200옵션 글로벌시장이란 독일거래소(EUREX)에 KOSPI200옵션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1일물 선물을 상장거래하고, 장종료 후 선물 미결제 약정을 KRX의 KOSPI200옵션 미결제약정으로 이전 함으로써 KOSPI200옵션을 24시간 매매하는 연계거래입니다.

독일거래소(EUREX)는 미국 CME GROUP과 함께 양대 글로벌 파생상품 거래소로서, 세계 최대 파생상품 거래소와의 연계를 통하여 KRX의 국제적 입지 강화하고, KOSPI200옵션의 풍부한 유동성과 EUREX의 방대한 네트워크를 연계하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KOSPI200 옵션 연계거래에 따른 기대효과로는 투자자는 현재 뉴욕증시 급변에 따른 위험을 S&P 500 선물 등 해외파상생품을 이용하여 관리하였던 부분을 정규시장이 종료된 이후 야간에도 해외시장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거래할 수 있어 효율적인 위험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규시장에서만 한정되었던 거래시간이 24시간으로 확대되므로 새로운 투자기회가 발생되었습니다. 해외 기관투자자의 신규 유입이 가능하며, 해외장외파생상품시장의 유동성을 국내시장으로 유인함으로써 유동성 증대가 가능해졌습니다.